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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정리/자동차, 친환경차, 전기모터

[전기차, 자동차] 직무 관련 용어 마구잡이로 :)

by 쉬고 싶다 2023. 3.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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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p & Go: 정차 상황에서 엔진의 시동을 끄고, 발진 시 모터를 이용하여 구동하는 기능 + 신호 대기 등의 상황에서 엔진의 시동을 끄고, 발진 시 모터를 이용하여 구동 (= 정차 중 엔진 작동 중지 가능, 엔진 idling ~ 연료 절감 + 모터는 저속/고토크로 발진기능에 활용되면 효율이 좋아 + 주행감 향상)

회생제동: 제동이나 내리막길 주행 시에 버려지는 제동에너지를 회수하여 배터리를 충전하는 기능 // 1.5t 100m 내려오면 손실 위치에너지 = 0.4kWh / 시속 100km/h 정차시 손실 운동에너지 = 0.16kWh // 저속의 경우, 모터의 불안정한 제어 특성으로 저속 제동일 때는 회생제동과 유압브레이크를 동시에 사용

동력 보조: 두 개의 동력원이 있는 자동차에서 주 동력원의 작동 효율을 높이기 위해 보조 동력원을 활용하는 기능

 

드라이브 샤프트 = 바퀴에 동력을 전달하는 축

터보차저(turbo charger) = 터빈측 날개에 배기가스가 부딛혀 축을 돌리게 되면 컴프레서도 돌면서 연소실로 신선한 공기를 다량 압축 공급하는 장치

 

크랭크 축 (crank shaft) = 왕복 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하는 장치

 

수막현상 (hydroplaning) = 물에 젖은 노면을 고속으로 달릴 때 타이어가 노면과 접촉하지 않아 조종이 불가능한 상태 (타이어 표면이 심하게 갈린 상태면 수막현상에 더더욱 취약)

 

범퍼 (bumper) = 충격으로부터 차량을 보호하기 위해 차체 앞뒤에 붙은 충격을 흡수함

 

보닛 (bonnet) = 자동차 앞부분의 엔진 룸의 덮개

 

스포일러 (spoiler) = 차의 속도가 높아지면 차체가 떠오르는 성질이 있어 타이어와 접지력이 약해지는데 주행 중 양력발생을 억제시키기 위해 장착한 것 (꽁무니 날개 다는 것)

 

임펙트 센서 (impact sensor) = SRS 에어백 시스템의 구성부품 중 하나로서 충격 감지

 

크러셔블 바디 (cruchable body) = 바디 전후부에 충돌 에너지를 갖고 변형하는 크러셔블 존을 갖는 바디 구조, 충돌 시 크러셔블 지역이 변형하여 충격을 효율적으로 흡수

풍절음 = 창을 닫고서 고속주행하고 있을 때 슈슈하는 비교적 주파수가 높은 소리 (0.5-5kHz)

 

필러 (filer) = 차 유리 사이의 기둥으로 도어와 천장의 사이에 있어 차의 강도를 더함 (A,B,C 필러)

 

SRS 에어백 = SRS (supplemental restraint system), 보조 방어 시스템, 사고시 안전을 위한 보조 시스템으로, 시트 벨트를 착용한 상태에서 안전 효과를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장치

 

노킹 (knocking) = 가솔린 엔진의 이사연소 및 이에 동반하여 발생하는 소리

 

슈퍼차져 (super charger) = 엔진의 출력축으로 구동되는 펌프를 이용하여 대기압보다 더 높은 압력으로 공기-연료를 공급하는 장치

기하공차 = 형상의 뒤틀림, 위치의 어긋남, 흔들림 및 자세에 대한 기하학적인 정밀도를 보장할 필요가 있다. 정확한 형상으로 가공할 수 없는 경우, 어느 정도까지 오차를 허용할 수 있는가, 그 지표를 제공하는 것이 기하공차

 

스마트팩토리 = 설계 개발제조 및 유통 물류 등 생산과정에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이 결합된 정보 통신기술 (ICT)을 적용하여 생산성, 품질,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지능형 생산공장

 

바디 = 강판, 게이트, 썬루프, 도어

샤시 = 언더플로우, 구동, 조향, 서스펜션, R&H NBH, 소음진동, 엔진냉각 시스템

Lv3: 차간거리유지, 정속주행, 차선이탈 시 조향제어, 전방차량 인식하여 브레이크 제어, 주차공간 인식하여 자동주차 ~ 현재 대부분의 차가 Lv3는 이행가능한 것 아닌가 ??

 

Lv4: 완전자율주행

 

ADAS: 센서로 위험상황을 감지하고 운전자에게 이를 알려 사고를 예방하는 운전보조장치를 총칭 ~ Lv2에서 수행하는 대부분의 기능이 ADAS에 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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