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자열 합치기
- 문자열 나누기
- 특정 문자열 찾기
- 한 셀에 여러 줄 입력
문자열 합치기
Concatenate, &, Ctrl+Enter
다른 두 셀의 문자열을 하나로,
혹은 무언가의 규칙에 맞게 한 셀에 합쳐 넣고 싶습니다.
직급 - 이름 순으로 넣거나
자연스럽게 이름-직급 순으로 합치고 싶다면
하기의 Concatenate 함수나
=, & 문자를 통해 셀에 규칙을 넣어줄 수 있습니다.
띄어쓰기를 중간에 넣어주기 위해
하나의 문자열 항목에 " " 를 넣어주었습니다
동일하게 띄어쓰기를 넣어주기 위해
& 사이의 하나의 문자열 항목에 " " 를 넣어주었습니다
한 셀에 입력할 때,
입력하고자 하는 열의 모든 셀을 선택하고 값을 입력하는 이유는
하나의 셀에 Enter로 입력하는 대신
위처럼 선택 후, Ctrl + Enter 로 입력하면
한번에 입력되기 때문입니다
위 방법 대신,
하나를 Enter로 입력하고, 우측하단의 쩜을 더블클릭하거나
우측하단의 쩜을 드레그해, 원하는 곳까지 채우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앞뒤에 추가로 동일한 문구를 넣고 싶다면
" " 사이에 기입해주면 됩니다.
만약 다른 규칙이 있다면, 다른 셀에 입력 후 셀 넘버를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Phonetic
위의 두 방법은,
하나하나 & 혹은 함수속에서 , 사이사이에 원하는 값들을 넣어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그 대신 다른 방법은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편할 수 있습니다)
Phonetic (범위) 함수를 사용해,
범위 내의 모든 값을 다 연달아 붙여버리는 방식입니다.
합칠 항목이 많아지면 유용할 순 있겠지만, 전처리가 필요합니다.
원하는 셀 묶음들을 처리합니다.
그냥 사람들의 이름과 직급이 , 를 사이에 두고 연결되었으면 합니다.
단순한 합치기이기 때문에
"이름(직급), " 까지의 만드는 작업과, 함수가 아닌 단순한 값이 들어가야 하기에,
위처럼 붙여넣기에서 값 - 값만을 선택해줍니다 (Ctrl + V)
그리고 함수를 사용해 범위의 모든 값 적용
위처럼 한 셀에 모든 값이 다 입력됩니다.
문자열 나누기
텍스트 나누기
데이터 - 데이터 도구 - 텍스트 나누기
함수 Right, Left, Mid 등의 사용
하기의 링크에 자세히 다뤄두었습니다.
사용하기에 크게 다르지 않아 따로 작성치 않겠습니다
2025.01.04 - [서브 공부/Excel, PPT] - 날짜 정리하기, 날짜 요일로 - [엑셀 단축키 함수]
추가로 LEN(문자열) 함수의 사용에 대해 작성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위의 묶음 데이터 [이름(직급, ] 에서 이름만 빼고 추출하고 싶다면
위와 같이 사용하면 됩니다
Right : 어느 셀에서 오른편에서 몇개의 글자를 가져올 것인가
ㄴ 그냥 숫자를 넣어도 되지만, 혹여 가져오고자 하는 오른편의 글자 갯수가 변한다면 사용하기 용이할 수 있습니다
LEN : 셀의 문자열이 몇개인지 알려줍니다.
즉, 오른편에서 전체 문자열 중 3개를 제외하고 다 가져오겠다는 함수 입니다.
특정 문자열 포함한 셀만 추출
함수 사용
Find 함수 :
Find("찾는 문자열", "찾는 셀 or 내용")
결과 값 : "찾는 문자열"이 목표한 셀에서 몇번째 위치에 있는지 표시해줍니다 = 숫자
IFERROR 함수 :
Iferror(조건 값, 에러일 때 값)
우선은 특정 값이 있냐, 에러값이 뜨냐로
에러값이 뜨면, 에러일 때의 값을 내 뱉게끔 함수를 넣었습니다.
이름(직급) 열에
대리가 있는 행을 찾고자 하였고
대리가 있을 때는 Find에서 나타낸 값 (대리라는 글자는 확인 셀의 5번째에 위치한다)이 나오고
그렇지 않으면 " " 띄어쓰기가 나오게끔 하였습니다
실제로 Find 함수만 읽어보면
대리가 없는 행은, 값을 찾을 수 없어 에러 값이 뜹니다.
정렬
그럼 이제 대리가 있는 행에 값이 뜨게끔 만들었고,
값이 뜬, 대리가 있는 행을 위로 정렬하고자 합니다.
데이터 - 정렬 및 필터 - 정렬
정렬기준의 대리는
1행의 기준 셀에 기록된 값 입니다.
5라는 숫자가 있고 없냐만 기록된 열 이기에
오름차순으로 정렬하면
5 --> " " 값 순으로 정렬되며
대리들이 맨 위로 올라옵니다
혹은 보다 간단하게
찾기 - 바꾸기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옆에 동일한 값 그대로 붙여두고
F2~11을 선택한 상태에서
Ctrl + F 를 통해 찾기로 들어갑니다
찾기 탭이 아닌 바꾸기 탭으로 바꾸고
찾을 내용에 *대리* 입력
바꿀 내용은 비우면
대리가 들어간 셀의 값이 비워집니다
: * 란 값은, 앞뒤로 어떤 값이 있어도 상관없이 찾으라는 말입니다.
모두바꾸기를 누르면
대리가 들어있던 위 2개 행만 사라진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미 위에서 한차례 정리를 했어서 위에 몰려있네요
다시 E,F열 + 1~11행을 전부 선택 후
정렬 입장
변경 열을 기준으로 해서 오름차순으로 정렬하면
값이 있는 다른 직급들이 위로 가고
비어있는 대리 직급은 아래로 몰리게 됩니다.
한 셀에 여러줄
엑셀에서 한 셀에 여러줄 입력하는 건 간단합니다
Enter를 눌러 줄 바꿈을 하는 것이 아닌
Alt + Enter를 눌러 줄 바꿈을 셀 내에서 해주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위의 값을 한줄로 바꾸거나
한줄로 된 값을 위와 같이 바꾸는 함수 사용법이 있습니다
Substitute 함수와
ㄴ Substitute(전체 텍스트, 이전 문자열, 신규 문자열)
ㄴ 전체 텍스트 - 이전 문자열 - 신규 문자열을 입력함으로, 텍스트 바꿔주기 기능
Char 함수를 사용할 것입니다.
ㄴ Char(숫자) : 숫자는 1~255까지의 값이 들어가며 특정하는 값이 있습니다.
ㄴ 하나하나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행 1~255까지 Char(Row())를 입력해 보는 것
ㄴ Char(10) = 띄어쓰기
위와 같이 함수를 작성하여 사용하면 "/" 를 기준으로 이름들을 가로로 나열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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