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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정리/발열, 냉각, 윤활, 펌프

열유동 열교환 수냉식 쿨링 실험을 위한 시스템 설계 - 우선완성

by 쉬고 싶다 2021. 5.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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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유동 열교환 수냉식 쿨링 실험을 위한 시스템 설계 - 우선완성

 

우선은 준비한대로 시스템을 완성하긴 했습니다.

다만, 생각보다 유속이 나오지 않고

펌프의 압력을 테스트 해봐도 사이트에 명시된 압이 나오지 않고

(가장 큰 이유는 좁은 유로!)

레디에이터 부분에서 사용하는 냉각 액체의 특성상 문제가 발생하여 조금씩 수정을 해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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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외에 아쉬운 부분

 

1. 쿨링된 유체부터 흐름을 나열하면: 레디에이터 -> 레죠버 -> 펌프 -> 유량계 -> Test Section(콜드블럭) .. 인데

생각보다 펌프의 과열로 인한 유체의 온도 상승이 큽니다.

그래서 펌프를 레디에이터 앞에 위치하면 어떨까도 생각들지만,, 그러면 과열된 유체가 펌프로 흘러 펌프의 열을 잡아주는 효율의 감소로 뭔가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니.. 잘 모르겠네요

 

2. 차압계에 파이프가 위로 나와 하얀통을 달아두었습니다. 이유는 차압 파이프 라인의 기체를 빼주기 위함이었는데, 그 이유가 압력계를 펌프에 다이렉트로 달아 펌프의 압력테스트를 할 때, 펌프에 남은 기체 탓인지, 압력계 부위에 남은 기체 탓인지 충분한 압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추가로 구성하여 수정하였는데,, 쓸모없는 부분이었다고 보입니다 :(

<< 압력 측정하는 내용 >>

 

그리고 차압계를 처음 받았을 때, 설명/주의 택에 따라 차압계에 병렬이 파이프 길을 만들어 밸브를 달았는데,, 갑작스런 시스템 가동으로 급격한 차압의 발생으로 차압계의 금속막 파손을 막기 위해.. 하지만 이 부분도 크게 필요하진 않아 보입니다. (로스 ,,)

2021.05.04 - [정리, 공부해요/전기, 전자, 통신] - 압력계/차압계 구입에 관해

 

압력계/차압계 구입에 관해

목차 - 압력계, 차압계 원리 - 차압계를 구입함에 있어 - 차압계를 사용함에 있어  압력계, 차압계 원리 탄성식(기계적) 압력계 수압부에 탄성체를 사용해서 측정, 측정하고자 하는 압력이 가해

setoo0922.tistory.com

3. 생각보다 파이프라인 내경의 좁아짐으로 수두손실이 아주 큰데, 사용하는 냉각용액과 쿨런스에서 판매하는 파이프 연결 부위의 한계로. 모든 제품의 내부가 내경 6mm 기준임에도 내경 4.5mm인 파이프를 사용할 수 밖에 없었다는 점.

 

4. 레디에이터의 파이프라인과 핀 구성. 파티클이 없는 용액의 경우 효율적인 레디에이터이지만 (납작하고 얇은 여러 파이프라인을 거치며 그 온도가 촘촘히 난 핀을 통해 빠져나갑니다) 파티클이 있는 용액을 사용하는 저의 실험의 경우,, 워터블럭을 사용하거나 비교적 내부 통로가 넓고 매끈한 제품을 사용 했어야 했습니다.

 

 

 

마치며

사용하다 보니 부족한 점이 많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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