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차 정리/발열, 냉각, 윤활, 펌프

압력계/차압계 구입에 관해

by 쉬고 싶다 2021. 5. 4.
반응형

목차

- 압력계, 차압계 원리

- 차압계를 구입함에 있어

- 차압계를 사용함에 있어

 

 

 압력계, 차압계 원리

 

탄성식(기계적) 압력계

수압부에 탄성체를 사용해서 측정, 측정하고자 하는 압력이 가해졌을 때 가해진 압력에 비례해서 생기는 기구적인 변형으로 압력을 측정.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iotsensor&logNo=221622194748&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탄성식 압력계의 원리

3. 탄성식 압력계 액주식 압력계는 원리가 간단하고 정밀한 장점은 있으나, 휴대용으로 이동하기가 어렵고 ...

blog.naver.com

저는 간단한 타성식 압력계의 원리만 알고 넘어갈 생각이라, 자세히 정리된 블로그 링크 답니다 :)

 

300x250

 차압계를 구입함에 있어

 

차압계는 두 곳의 압력차를 나타내 주는 센서입니다.

위 사진의 가운데 부분에 얇은 금속막이 있어, 그 부분이 탄성식압력계에서 설명했듯이, 이 금속막의 기구적 변형 값을 차압 값으로 전환하여 디스플레이에 표시해줍니다.

 

압력계도 그러했지만,

모든 범위를 하나의 차압계로 측정할 순 없나 봅니다.

 

1. 압력값을 몇배차까지 비교적 정밀하게 측정이 되는지에 따라 (10, 20, 100 ~ 배 차이)

==> 최대 1bar의 차압을 측정하고, 100배차이까지 정밀한 기기라면, 0.01bar까지 어느정도 측정이 가능한 센서라는 뜻입니다.

2. 정밀도가 얼마나 되냐에 따라 센서의 가격에 차이가 납니다.

==> 0.25% 차압계가 50만원 정도라면, 0.035% 초정밀로 가기 위해 추가적인 부품이 달리기에 가격도 오르고, 준비 기간도 늘고.

0.05% 초정밀 차압계의 경우 120~130만원까지 확인했습니다.

 

 

 

 차압계를 사용함에 있어

 

갑작스러운 펌프의 작용으로, 차압이 크게 발생하여 금속막의 망가짐을 방지하기 위해

차압계 아래에 평행으로 라인을 하나 더 따고,

측정 때 잠가주기 위해 밸브를 달았습니다.

처음 측정 때는 밸브를 열어 차압계 금속막의 파손을 막고, 측정 중에는 잠가줍니다.

 

(그런데,, 굳이 저 부분이 없더라도 비교적 잘,, 버팁니다. 10kPa까지 금속막이 순간 20kPa까지는 버티는 것으로 보입니다.)

 

마치며

 

이번에 Heat transfer 실험을 위해

Cold-block의 차압을 측정해야 합니다.

다른 논문들을 찾아보니 5kPa이면 충분했고 + 제품의 사양을 보고 10kPa이면 충분하다고 판단하여

최대 10kPa ~ 0.1kPa까지 비교적 정밀 측정이 가능한 차압계를 구입했습니다.

 

그러나,, 시스템에서 15kPa까지 차압이 발생해서,, 측정이 불가능해,, 추가구입했습니다 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