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기적 분석(전과정 평가) (LCA, Life Cycle Assessment)
차량제작, 연료생산 및 운반, 차량 운행 및 폐기까지 모든 과정에서 발생하는 CO2 분석
에너지 생산, 에너지 운송, 차량운행, 제작 폐기 Well to Wheel(전과정에서의 CO2발생량 비교)
차량 제작/처리 단계
원재료에서 주에너지원 뽑아내고 차량탱크까지 오는 단계
차량 사용에서 발생하는 CO2
Petrol: 휘발유
Coal electricity: 석탄/화석연료로부터 전기생산
ICE (Internal Combustion Engine)
BEV (Basic Electrical Vehicle)
HEV (Hybrid Electric Vehicle)
PHEV (Plug-in ‘’ ‘’ ‘’)
FCEV (Fuel Cell Electric Vehicle)
전기차는 차량 구동에서 CO2의 발생이 없지만
전기를 생산하는 데에 많은 CO2를 발생시킵니다.
그렇기에 요즘은 그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부터 친환경적으로 바꾸고자 하며,
여러 기업이 모든 제품을 생산에서 폐기까지, 공장을 돌리고 이처럼 전기를 생산하는 모든 과정을 친환경적으로 바꾸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짧게는 30년까지를 목표로, 길게는 50년까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화석연료를 사용한 전기에너지 생산이 얼마나 많은 CO2를 방출하는지는 몰랐으나,
생각보다 많은 양을 배출하고
그렇기에 정부/세계에서 어떤 기준으로, 어느 지향점을 보고 정책을 발표하냐에 따라 전기차/수소차 사회가 앞당겨지냐 밀려나냐가 결정될 것입니다. -> 대부분의 선진국 그리고 차량을 주도하는 기업들은 전기차/수소차로의 전환을 맡이하고 있습니다.
+ 배터리 ESS를 사용하는 친환경차량들(xEV)은 원재료에서 에너지를 얻는데 까지의 CO2발생량이 많다.
그렇기에 환경친화적인 발전기(원자력을 넘는 핵융합, 태양광, 풍력)의 연구/개발이 중요시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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