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친환경차의 분류
- 내연기관과의 간단한 비교
친환경차의 분류
ICE (internal combustion engine) 내연기관
HEV 하이브리드: 배터리(용량 작아, 보조 or 발전기)+연료(내연, 주 동력원): 고연비, 고효율
PHEV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외부에서 충전한 배터리(HEV 보다 용량 조금 커)+연료(내연)
BEV 순수 배터리전기차
FCEV 수소연료전지차: 수소와 산소 반응시켜 전기 얻어 모터 구동 or 자체 발전시스템을 갖춘 전기자동차(+ ESS, 배터리탑재 = 전기화학반응이 따라가지 못하는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보조 + 회생제동 등의 발전기 역할)
ISG: Stop & Go = 정지, 출발 시 엔진 보다 전기모터의 효율/토크가 좋다.
회생제동: 내리막길 혹은 달리다 추가적인 출력을 요하지 않을 때, 바퀴가 굴러감에 따라 전동기는 발전기로써 역할을 할 수 있게 된다. 그로 인해 배터리로 손실되는 에너지 일부 충전 가능
내연기관 과의 간단한 비교
내연자동차, 비교
차체, 엔진, 변속기, 클러치(엔진에서 발생된 동력을 자동차휠에 전달_동력전달장치), 연료탱크
엔진의 열을 식히기 위한 냉각장치 / 오염물질 배출을 완화하기 위한 정화장치
전기차, xEV | ICE | |
동력발생장치 | 전기모터(전동기) | 내연기관 |
동력전달장치 | 감속기 | 클러치, 변속기 |
연료계통 | 배터리, 인버터 | 연료탱크, 연료펌프 |
배터리: 배터리 자체에 반응물질을 담고 있기에 일종의 에너지 저장장치
연료전지: 외부에서 반응물질을 공급해주어야 함, 일종의 발전소
내연기관: 화학에너지 – 폭발 – 열에너지 – mechanical한 왕복운동(power)
= 에너지 효율 ~ 열역학 2법칙에 의해 결정된다
= 카르노 효율 ~ 40%, 실제 바퀴가 굴러가기까지의 효율 ~ 20%
Ref
도서: 미래형 자동차 최신 기술동향과 자동차부품/경량소재 R&D 전략
미래형 자동차 자율주행 친환경자 시장과 기술개발 전략
차세대 전지 산업의 국내외 시장동향
수소경제 미래 신기술 개발동향과 연료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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