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1차 정리 - 재정리 후 위로/자동차, 친환경차

전기모터, 전기차] 회전자 고정자 코어 | 코어 낱장 공정 | 전기강판

by 쉬고 싶다 2022. 8. 18.
반응형

 

 

 

 회전자 코어, 코어에 대해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회전자 = 회전자 코어 + 코어에 삽입된 영구자석

 

회전자 코어: 철손 저감과 제조성 향상을 목적으로 얇은 전기 강판을 프레스 금형으로 타발하여 만든 낱장의 회전자 코어를 적층하여 제작

 

 

 코어 낱장 공정 (전기강판)

 

철 재질

 

전기강판(0.3~0.35mm정도의 얇은 판) 열연

 

얇은 두께로 압연해서 제작

 

압연 - 김교수의 잡탕 TV

 

얇은 절연 코팅막으로 가공

 

프레스 금형(대량 생산 장치를 이용해서 타발, 찍어냄)으로 원하는 코어형상으로 찍어 낱장 만들고

 

 

구로다 공정

 

낱장을 적층(적층 코어)

 

 

(코어 낱장) 강판들이 따로 놀고 회전않게 고정시켜주는 방법

 

Interlocking (cocking) 송곳 같은 것으로 콕 찍어 체결 ~ 변형된 부분끼리 맞물려

 

여러 손실 발생으로 Bonding 도입

 

Interlocking & Welding ~ 용접하면 손실 발생, 그렇기에 용접은 꼭 해야하는 경우에만

 

엠보(embo): 회전하지 못하게 코어의 중간중간 작은 사이즈(원형)으로 밴딩을 주어 걸리는 부분을 만들어준다

 

 

 

 전기강판에 대해

 

전기강판: 모든 방향에 대하여 자기적인 성질이 동일한 무방향성과 특정방향으로의 자기적인 성질이 우수한 방향성 전기강판이 존재

 

전동기에는 무방향성 전기강판 사용

? 회전자 코어나 고정자 코어에 지나가는 자속의 방향이 여러 방향으로 자주 변하기 때문

 

50PN1300(포스코 전기강판 명명 규칙) 50: 전기강판의 두께(0.5mm) PN: 강판의 종류(무방성)

1300: 철손의 양(일정한 자속 밀도, 주파수 인가 조건), 숫자가 작으면 고급 강판(철손이 적기에)

 

 

마치며

 

회전자, 고정자 코어의 전기 강판 재질

 

고정자 코어는 철손 많이 나기에 고급 강판 사용, 회전자 코어는 철손 거의x 그렇기에 고급 강판 쓸 필요 없어 

--> 하지만 해석 결과완 달리 회전자의 고속 회전으로 풍손이 발생, 회전자에서의 열이 쉽게 빠지지 않기에 해당 부분을 고려하여 고급 강판을 쓰거나 냉각 시스템을 도입할지도 모르겠단 생각이 든다.

 

삼오금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