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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정리/자동차, 친환경차, 전기모터

전기모터, 전기차] 고정자 회전자의 코어 구성 | 고정자 코어 형태

by 쉬고 싶다 2022. 8.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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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전자 코어 구성

 

 

회전자 코어의 구성 설계에서는

 

기계적인 강성과 자기적인 효율성(+단가, 무게)의 줄다리기로 디자인이 정해집니다.

 

백요크: 자속의 통로 및 기구적인 강성

 

(백요크) Rotor back yoke : 영구자석에서 발생한 자속이 지나가는 통로역할

 

: 자기적인 성능 측면에서는 얇게 설계 / 기구적인 강성을 보강하기 위해 두껍게 설계

 

누설자속 증가, 성능 감소, 하지만 기구적인 연결로 꼭 필요(회전자의 바깥 철심이 원심력을 이기지 못하고 날아가버려) ~ 자기적인 측면에서 최소화, 기구적인 측면에서 최대화

 

 

researchgate

 

 

 고정자 코어 구성

 

 

구성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고정자 = 고정자코어 + Insulator + 코일

 

고정자코어: 회전자 코어와 동일하게 전기강판으로 제작되며, 코일이 배치되는 공간인 슬롯과 자기적인 통로인 치와 백요크로 구성

 

도체인 고정자 코어와 코일을 절연 & 코일은 환선과 각선이 존재

 

검정선: 자기선

 

겉에 홈(, )이 파인 이유: 결합&조립, 자기적인 공극 저감

 

슬롯: 코일이 위치하는 빈 공간

 

고정자 치: 자속의 통로

 

고정자 슈: 자기적인 공극을 저감시키고자 사용

 

슈가 없다면 = 자기적인 평균 공극 증가 & 코일을 고정자에 삽입 및 조립시 편익성 상승(쉽게 조립)

 

 

 고정자 코어 형태

 

동기전동기의 고정자,

 

주로 사용되는 형태는 사각치로 생각되지만

 

슬롯, 치, 슈의 구성 및 형상에 따라 형태를 조금 나누기도 합니다.

 

 

첫번째: 점적률 감소

 

두번째: 점적률 증가 + 통로 증가로 자기장의 성능 개선 + 권선이 어려워짐

 

마지막: 권선의 용이성을 위해 자기적인 성능 일부 포기 (치가 없으니, 제조는 비교적 편하다)

 

분할과 비분할 타입

 

보통 만들어지는 모터는 비분할 타입으로

 

이전에 계속 포스팅 되었던 전기강판을 적층하여 만들어지는 회전자와 고정자 코어를 사용합니다.

 

2022.08.18 - [정리, 공부/자동차, 친환경차] - 전기모터, 전기차] 회전자 고정자 코어 | 코어 낱장 공정 | 전기강판

 

다만, 몇몇 곳에서는 분할 타입을 사용하고, 현대차에서는 하이브리드에 이를 적용하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밴딩 혹은 분할 - 리포트 아시아

 

분할? - 승보스틸

 

이러한 타입은 코일의 점적률을 획기적으로 개선 -> 고성능 전동기에서 많이 사용되는 중입니다.

 

다만, 단점으로

 

고정자가 빤듯한 원이 나와야 하는데(진원), 고정자의 진원 관리가 어렵고

강성이 떨어져 소음 진동 측면 불리 + 생산 공정 복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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