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어링, 베어링 전식
- 전기모터, 전동기에 사용되는 베어링
- 베어링 전식 발생
- 베어링 전식 대응책
베어링, 베어링 전식
베어링, 베어링 전식
베어링 전식: 전기적인 원인으로, 베어링에서 발생하는 부식. 순환식 및 비순확식 2가지 존재
베어링: 회전자가 고정자와 간섭없이 고정자 내에서 자유롭게 회전운동하는 동시에 마찰력은 최소화 시키는 부품
전기모터, 전동기에 사용되는 베어링
주로 볼 베어링, 전동기에는 기본적으로 베어링 2개 (하우징에 연결되는 샤프트의 두 부분)
전동기는 기본적으로 모터부만 있을 경우, 앞뒤 케이스/하우징과 샤프트가 연결되는 부분에 베어링 사용, 추가적으로 감속기 파트 등이 추가될 경우 감속기의 구성에 맞는 베어링 개수 및 종류가 필요
감속기의 샤프트와 독립적으로 돌아가는 모든 회전체 부품에 베어링 필요(썬기어, 케리어, 플레닛기어 = on-axis, ... , 일반적인 기어 = off-axis)
베어링 전식 발생
전식 = 전기적 부식
비순환식 전식: 인버터로 구동되는 전동기에서 common mode 전압에 의해서 발생하는 변위전류에 의한 전식
a상전압 + b상전압 + c상전압 = common
정현파 전압의 겨우 common = 0
구형파에서는 common도 구형파를 띤다. 특정 시간마다 값을 갖는 구형파
common mode 전압: 교류 형태, 높은 주파수
>> 이런 높은 주파수의 AC는 변위전류를 갖고, 시간에 따라 극성이 변화하는 변위전류는 공간을 뛰어 넘어 흐를 수 있음 (특히, 고정자와 회전자 간의 공극 등)
전식, 변위전류의 진행 방향
변위 전류 --> 코일 --> 절연체 넘어 고정자 코어 --> 공극 넘어 회전자 코어 --> 샤프트를 통해 베어링에 도달
베어링 = 외륜 - 철공 - 내륜으로 구성
--> 위의 변위전류 가 내륜에 쌓이며 전하 축적, 베어링 각 부품 간 전압차 발생 --> 전압이 공기의 절연파괴강도 (3x10^6V/m)이상으로 높아지면 아크방전 발생하며 전식, 파괴
마치며
그렇기에,
위의 변위전류가 흘러 나갈 수 있는 길을 베어링이 아닌 다른 곳에 뚫어주기 위해
Ground Ring 같은 부품을 샤프트에 추가로 장착
Ground Ring은 저항이 극히 낮은 재료로 가공된 그저 둥그런 링,
변위전류가 발생하면 베어링 보다 가기 편한 Ground Ring으로 이동하여 베어링에 손상을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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