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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정리 - 메인/기어, 베어링

[전기차, 전기모터] 베어링 종류(받는 하중 방향/철볼종류) + 베어링 4대 메이커

by 쉬고 싶다 2023. 3.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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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어링

- 일반적인 베어링 종류

- 받는 하중의 방향에 따른 분류

 

 

 베어링

 

베어링 종류가 많은지 몰랐습니다 :(

이번에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

갑자기 롤러 베어링이 하나 튀어나와서 ㅋㅋㅋ

 

테이퍼 형상이 아닌 그냥 롤이라

축방향 안정성 및 힘이 떨어지고

조립 공차의 어려움에 고생했어요

 

아직 잘 모르나

베어링 내륜 외륜 간의 공차의 타이트함에

내외륜 각각 조립 후 해당 파츠를 조립하려니 베어링 공차 안에 들어가는 조립 공차가 나오기 어려웠습니다.

 

아무튼 ! 베어링 종류 간단히.. 나열해보고 갑니다 :)

 

 일반적인 베어링 종류

 

볼베어링

볼베어링

  • 볼이 내륜과 외륜에 점 접촉하는 만큼 구름저항이 적다
  • 접촉점이 작아 하중의 영향을 크게 받으므로 고하중(톤 단위~ 공장이나 건설현장)에는 어울리지 않다 = 오래 사용하면 축이 틀어진다 = 분해정비가 어려운 곳에 사용하기 곤란하다
  • 볼과 링이 완벽한 구형이 아니기에 진동과 소음이 발생한다.
  • 대량 생산 = 가격이 싼 편
  • 차량용 휠 베어링엔 어려울 수도 = 차량이 평평한 곳만 가는 것이 아닌, 과속방지턱 등의 순간적인 충격도 견뎌야 하고, 이때의 충격과 하중은 베어링에 큰 부담을 준다. ~~ 서스팬션 넘어 충격이 오는 모터쪽에서는 볼 베어링을 많이 사용한다.

 

 

롤러 베어링

롤러 베어링

  • 전동체로 볼 대신 원통형 롤러를 사용하기에 선 접촉 = 고하중에 비교적 적합
  • 테이퍼 형상 = 축에 수직/수평 방향의 하중을 모두 받아낼 수 있다.

테이퍼 롤러 베어링

 

 

니들 롤러 베어링

니들 롤러 베어링

  • 가는 롤러 = 접촉면이 넓어지므로 베어링의 크기에 비해 견디는 하중이 커진다 + 롤러의 두께가 얇아져 베어링 자체의 두께도 줄어든다.
  • 자재이음, 차량용 변속기에 사용된다.
  • 구조상 점도가 높은 윤활유나 그리스는 유막간극이 좁아 프래팅이 생겨 베어링이 급속도로 소손된다.

 

 

슬라이딩 베어링

슬라이딩 베어링

  • 미끄럼 베어링, 플레인 베어링, 평면 베어링, 솔리드 베어링으로도 불린다.
  • 전동체 없이 면접촉 = 고하중에 특화, 마찰력이 높을 것이라 저속에서만 사용될 것이라 생각되지만, 의외로 고속에서도 사용된다.
  • 충분한 점도의 윤활유가 필수이다.
  • 자동차 엔진 크랭크 샤프트와 커넥팅 로드 사이의 회전운동을 할 때 쓰인다.

강주원 자동차

 

 받는 하중의 방향에 따른 분류

 

레디얼 베어링 (radial bearing)

  • 축에 직각 방향의 하중을 받는 베어링
  • 위에 나온 사진들 모두 레디얼 베어링

 

스러스트 베어링 (thrust bearing)

    • 회전축에 평행한 하중을 받는 베어링
    • 저속, 중속에서 사용, 경사에는 굉장히 민감하지만 축방향으로는 견고하게 지지
    • 한쪽만 하중을 받는 단식 스러스트 / 양방향 하중을 받는 복식 스러스트

스러스트 롤러 베어링
스러스트 볼 베어링

 

 

마치며

 

베어링 4대 메이커

=

SKF(스웨덴)

FAG(독일)

NTN(일본)

NSK(일본)

-> KOYO, J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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