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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는 고rpm에서 토크 감소가 심하고
변속기가 없는 특성상 고속영역에서 가속이 더디다. (토크가 낮아지는 만큼)
전기차 전기모터의 토크곡선에서 토크 감소가 일어나는 이유:
rpm이 높아짐에 따라 (-)인자의(반대방향의) 유도기전력(전압이라 보면 쉽다)의 발생.
ㄴ 회전이 점점 가속도가 붙고 빨라짐에 따라, 전류/자기장 안에서의 자속밀도 변화가 생기고
(고정자 자기장 안에서의 회전자 자석의 회전)
ㄴ 이러한 변화를 막기 위한 힘/전압이 역기전력, 유도기전력이다.
이 역기전력은 시스템에 들어가는 알짜 볼트의 감소를 일으켜, 동일 시스템 저항성분에, 전류가 감소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전기모터의 토크를 감소 시킨다.
이같은 이유로 최대 전압의 제한 안에 모터 최대 rpm이 제한을 먹는다
인버터(모터 제어기) 하드웨어 상에 700 V 까지 때려넣어줄 수 있게 되어 있다면
제작된 전기모터에서, 설정된 제어법 하에, 역기전력이 700V에 가까워지는 rpm까지 이론상 낼 수 있는 것이다.
(그 이상 불가, 이론상으론 역방향으로 돌게 되고, 실제적으론 알짜볼트 0에 수렴하므로 움직이는 힘이 없으니, 더이상 가속이 붙지 않아 rpm 출렁이며 유지)
모터 시험을 가면,
이러한 역기전력을 줄이는 방법의 마지막으로
제어팀에서 힘을 쓴다
파라미터 값들을 손보며 조율을 하기도 하고
약자속 제어라는 것을 한다는데
ㄴ 고정자 전기자 전류의 크기와 위상을 조절 - 영구자석의 자속량을 저감하여 역기전력을 줄이는 제어법
자세한 것은 추후에 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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