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리, 공부/기계공학 & 시스템설계

SUS파이프 휘어 U자 흐름 만들기 (워터블럭 제작)

by 쉬고 싶다 2021. 6. 16.
반응형

 

 

 

 워터블럭 제작을 위해 필요한 U자 sus tube

 

이번에 시스템에서 Radiator 대신 Water-block을 넣어야겠다는 결론에, 워터블럭 제작에 들어갔습니다.

구리블럭 안에 꼬블꼬블한 길을 내기엔 가공비용이 비싸고 (위아래 따로 가공하고 열처리로 붙인다고 합니다.)

흐르는 유체의 특성상, 내부 표면이 매끄러워야 했기에 가공비용은 더 오르고 쉽지 않은 가공이라 하였습니다.

(더군다나 얇아야 하니,, 더욱 힘들다고 ..!)

 

해서, 구리블럭에 4~5개의 원통 길을 뚫고, 시스템 구성에 사용한 SUS316 파이프로 U자 길을 만들어 이어주기로 했습니다 ㅎㅎ

 

 

 SUS파이프 휘어 U자 만들기 1

 

생각했던 것보다 곡률이 커야했기에 (반지름이 작아야했기에) 가공이,, 쉽지 않았습니다 X(

 

우선 파이프 커터(튜빙 커터)로 대강 견적낸 길이로 자르고

파이프 밴딩기(큰 것은,, 1/2인치 용으로 보이고, 작은 것은 1/4인치 용으로 보입니다.)를 사용해 구부리는데

큰 녀석은 그립도 편하고 리치도 길어서 비교적 힘이 덜 들고 쉽게 구부릴 수 있는데..!

작은 녀석은 너무,, 손이 너무 아픕니다 ㅜㅜㅜ

손 아프게 180도까지 구부렸는데,, 곡률이 충분치 않아서 마음이 아프더군요 :(

 

그리고 생각없이 자르고 구부리고 나니, 음,, 길이가 다른걸 어떻게 잘라줄지 막막합니다 ㅋㅋㅋ 아ㅏ아

 

그래서 바이스 플라이어로 양쪽을 잡고 구부려보니 튜브의 잡은 부분에 너무 센 힘이 가해지면 찌부러지질 않나,, 또한 바이스 플라이어 자체가 너무 크다보니 충분한 곡률을 만들어 주지 못하고

기본 플라이어도 마찬가지로 부족한 곡률 :(

300x250

 

 SUS파이프 휘어 U자 만들기 2

 

그래서! 파이프 밴딩기로 한 110도? 까지 구부려주고

망치질 했습니다 ㅎㅎㅎㅎㅎㅎ

우선, 엄청난 노가다가 될 것 같으니 여러개 잘라두고,, (3개만 만들면 되는데 ㅜㅜ)

이정도 구부리고! 비교적 긴 부분을 망치로 쳐주며 구부려 길이를 마춰줬습니다

파이프 궁둥이 때려서 곡률 좀 더 높히고

끝에 쳐서 마져 구부려 줘서 맞춰줬습니다 ㅎ.. 노가다노가다,, 그저 감에 의존한 망치질,,

(자를 때 길이와 밴딩할 때 0점에 맞춰줄 포인트만 잡고 했네용)

 

 

마치며

 

다 구부리고 나서

길이 차이가 너무 나거나

너무 많이 구부려 버리면..

쪼끄만 밴딩기 쓰느라 손은 아프고

마음은 더 아프고,, 그랬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