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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와 전기차 주변부품의 시장성

by 쉬고 싶다 2022. 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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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수익성 관련 위험
  • 높은 해외 매출 비중
  •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영업환경 악화 + 자동차 관련 규제 강화 (환경, 자율주행)
  • 안정성, 편의성 제고를 중심으로 하는 자율주행 + 배기가스 저감을 중심으로 하는 친환경차 중심
  • 점점 전동화(전자, 코딩, AI)
  • 소형차량의 공유 및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가 급증할 것이라 판단 (인구 고령화+1,2인 가구 증가+청년층의 소득 감소로 인해)

렛유인

 

배터리

  • 전기차 제조사는 자동차의 성능과 원가에 영향을 미치는 배터리 모듈과 팩 등을 내재화하여 배터리 경쟁력을 강화
  • 배터리의 최종적인 성능에는 셀을 컨트롤하며 효율을 높이는 알고리즘과 폭발 등의 사고를 차단하는 안전기술 등이 중요.
  • 전기차 생산업체들이 전기차 전용 플랫폼(현재도 각 차량 기업들마다 배터리 모듈 플랫폼이 있음)을 도입하고 배터리 스펙을 규격화 하면 설계 변경 없이도 배터리 공급처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배터리 업체와의 파트너십이 약화될 가능성
  • 전기차 시장의 확대로 배터리 산업의 수혜가 예상되나, 부품 공급자 이상의 역할을 기대하기 어려울 전망
  • 리튬이온전지는 공급이 풍부하고 기술의 진보는 매우 더딘 속도로 진행되고 있어 배터리 기업이 전기차 제조사에 대한 우월적 교섭력을 갖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

 

반도체

  • 반도체 및 전자부품 산업에서 전기차가 블루오션으로 등장
  • 모터, 모터용 부품, 모터 제어장치 & 전류 조절장치, 배터리, 배터리 충전장치, 보조전원 등 거의 대부분의 주요 부품에 반도체가 필요하고 자율주행 기능이 적용되면 운행정보의 입출력과 센서 등에 더욱 많은 반도체가 소요 ~ 사물인터넷 등 다양한 IT기술이 접목되고 스마트카로 진화하며 자동차의 IT화 가속
  • 차량용 반도체 공급 문제로 직접 차량용 AI반도체 개발에 뛰어드는 자동차 기업들(팹리스)

 

시장은 중국, 유럽에서 가장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여짐 -> 그래서 공장이 그곳에 많아

 

수소차, 전기차의 시대가 빨리 오냐 마냐는 정부/세계의 정책에 따라 결정된다고 봐도 무방하다. 지구 온난화의 기온이 몇도 오를 때까지 기다릴 것이냐에 따라

2도까지 참는다 ~ 곳 전기차/수소차 비율 80%까지 맞추겠다. // 4 25년까지 50%의 수소차/전기차를 시중에 내놓겠다. // 현재 우리나라는 30년까지 30% 목표

 

Ref

렛유인 강의 + 산업분석 자료

현대자동차 H클레스

도서: 미래형 자동차 최신 기술동향과 자동차부품/경량소재 R&D 전략

미래형 자동차 자율주행 친환경자 시장과 기술개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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