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게이트 ~ 2005년부터 디젤이 가솔린 보다 청정, 친환경적이라 배출가스량 데이터를 조작해온 사실이 2015년에 발각
폭스바겐 그룹의 자회사인 아우디, 포르쉐, 스코다, 세아트 이외에도 스텔란티스 산하의 피아트, 크라이슬러, 오펠 그리고 메르세데스 벤츠,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 등 디젤 승용차 및 SUV를 생산하는 유럽 자동차 회사들의 대부분이 여기에 연루
클린 디젤이 근거로 내세운 점은 디젤 엔진이 가솔린 엔진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20% 가량 적다는 점이다. 실제로 디젤 엔진은 가솔린 엔진보다 10% ~ 20% 정도, LPG 엔진보다 20 ~ 30% 정도 이산화탄소가 적게 배출된다. 하지만 그래봤자 디젤 엔진이 가솔린, LPG 엔진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크게 차이 나는 것은 아니다.
정작 실제로 중요한 것은 인체에 치명적으로 유해한 질소산화물(NOx)인데 여기에 대한 부분은 쏙 빼놓았다. 디젤 엔진은 가솔린 엔진에 비해 수십배, LPG 엔진보다 수백배 많은 질소산화물을 내뿜는다
한국에서는 독일 외제차에 대한 선호와 휘발유 세금이 비싸다는 점이 맞물려 디젤 승용차가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는데, 디젤 게이트가 터지기 직전 2015년, 대한민국 등록 승용차의 무려 44%가 디젤 승용차였을 정도였다.
미국도 우리나라와 비슷한 시기에 EU의 요구로 디젤 승용차 규제를 풀었지만 휘발유 가격이 워낙 저렴한 관계로 미국에서는 디젤 승용차는 거의 전혀 팔리지 않아서 점유율이 1% 정도에 불과했다. 이러한 사정은 일본에서도 비슷했다. 중국은 아예 디젤 승용차 규제를 풀지 않았다.
'자동차 스크랩 & 동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현대차, 현대모비스. 차량 반도체 관련 협력/연구 (0) | 2022.02.24 |
---|---|
스크랩] 현대차 그룹의 투자 핵심 현대모비스, 전동화 전략 (0) | 2022.02.23 |
전기차와 전기차 주변부품의 시장성 (0) | 2022.02.20 |
현대차 차량 모델, 현대차 변화 방향 (0) | 2022.02.20 |
국내 배터리 3사 비교 (LG, 삼성, SK) (0) | 2022.02.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