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BMS (Battery Management System)
- BMS (Battery Management System) 기능 및 구성
- BMS 사양
- BMS 배터리 온도 균일화 방법
BMS (Battery Management System)
기능: 출력, 전류제어, 용량관리, 유지보수, 열관리 ~ 배터리 제어 시스템
배터리 수명에 영향 & 높은 비율의 생산단가 -> 관련 기술 필요
BMS (Battery Management System) 기능 및 구성
기능:
- Cell balancing: 배터리팩 충전 시 각 배터리셀들을 균일하게 충전하도록 제어하는 기술
- Short-circuit protection: 단락으로 인한 과전류로 배터리팩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술
- Overcharge protection: 배터리팩 충전 시 배터리셀이 과충전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술
- 배터리 제어 및 보호
차량용 BMS 역할:
- Cell operation: 배터리의 전압, 전류값, 온도 측정 + SOC/SOH(state of health)/SOP(state of power)를 예측 + Cell balancing + TMS (Thermal management system)관장
- Safety: overcharge, overdischarge, thermal shock, short-circuit등의 위험으로부터 배터리셀 보호
- 시스템의 I/O 관장: 팩내부/외부시스템과 데이터 communication + I/O interface 만들어주고 + relay control + 여러 data reporting
- Diagnosis(진단): battery health + system abnormal + sensing error가 있는지 잘 컨트롤
각각의 BMS Slave에서 측정한 T, V값을 BMS master로 전달, master에서 판단 및 행동
BMS 사양
하드웨어 사양
작동 온도 | -30 ~ 85 °C |
습도 | 0 ~ 90 % |
작동 전압 | 9 ~16 V |
소비 전류 | < 600 mA |
측저 정확도
셀 전압 | 0.5 % @F.S. |
팩 전류 | 1 % @F.S. |
온도 | 2 % @F.S. |
BMS 배터리 온도 균일화 방법
유독 몇몇 배터리셀의 저항이 작아 -> 충전 빨리되 -> 최대용량을 넘어서 과충전되고 폭발 가능
배터리팩 내부의 배터리셀들의 내부저항, 용량퇴화 등의 차이로 인해 성능 편차 발생
Passive balancing:
- 과충전된 배터리셀을 우회회로를 통해 방전(소비)시킴으로써 전압을 유지시키는 방법
- 전기차 대부분 사용 ~ 발열이 심하고 효율이 떨어짐
- 단순한 회로, 저렴한 가격
Active balancing:
- 과충전된 배터리셀에서 다른셀로 에너지를 전달하여 셀 간 균형을 맞추는 방법
- 에너지의 소모가 적고 발열이 적고 효율이 높음
- 복잡한 회로, 비싼 가격
Ref
렛유인 강의 + 산업분석 자료
현대자동차 H클레스
도서:
미래형 자동차 최신 기술동향과 자동차부품/경량소재 R&D 전략
미래형 자동차 자율주행 친환경자 시장과 기술개발 전략
차세대 전지 산업의 국내외 시장동향
수소경제 미래 신기술 개발동향과 연료전지
반응형
'제품 구성, 원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차 전동기(모터) 구성 및 주변부 구성 (0) | 2022.03.13 |
---|---|
전기차(EV) 시스템 구성, EV계통도 (전원, 배터리, 제어) (0) | 2022.03.12 |
동결건조(freeze-dryer, lyophilizer)의 원리, 장단점, 3가지 단계 (0) | 2022.02.06 |
전자기파 차폐 (EMI shielding) 원리, 특징, 반사&흡수, 구조 (0) | 2022.02.05 |
Thermosyphon, heat pipe parameters, 실험 계산 (0) | 2022.02.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