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기전동기 #전기모터 #전기차 모터
- 권선계자형 동기전동기
- 권선계자형 동기전동기의 원리
- 권선계자형 동기전동기의 장단점
-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 #전기모터 #전기차 모터
동기전동기
좌: 권선계자형 동기전동기 // 우: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
동기전동기: 계자가 회전자에 위치하고 고정자에 전기자가 위치
- 권선계자형 동기전동기: 회전자 = 권선계자 (권선, 전류를 넣고 브러시 장치를 사용하여 교류로 변환, N/S극을 만들어낸다.)
-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 회전자 = 자성을 만들어 낼 필요 없이 영구자석이 들어간다.
- 동기전동기는 회전자가 회전자계(고정자에서 극을 바꿔주며 회전자를 돌려주는 역할)와 같은 속도로 회전할 때만 출력 토크 생성
- 회전자가 회전자계 보다 느리거나 빠르게 돌면 평균적으로 토크가 발생하지 않는다(순간 토크는 있지만 한 주기동안의 쁠마 0)
- 회전자는 출력 토크를 잃고 서서히 감속하다 정지한다.
- 동기전동기와 분류되는 유도전동기는 회전자가 회전자계 보다 느리게 반응한다 (유도되는 전력/힘으로 움직이는 전동기이기에)
권선계자형 동기전동기
권선계자형 동기전동기 = 권선계자형 ~ 계자자속 생성을 위한 직류전압 + 고정자 전기자 전류를 위한 교류전압 모두 필요
권선 계자를 사용할 경우 회전자에 전류를 넣어줘야 하기에 이 또한 직류전동기처럼 복잡한 구조가 된다. (브러시와 슬립링 구조가 필요)
2022.06.14 - [정리, 공부/자동차, 친환경차] - 직류전동기(DC모터) 원리 + 장단점 + 자동차에서의 활용
전기자에 교류전류가 필요하고
권선에서 발생하는 회전 자기장은 120f/p으로(p=극수, f=주파수) 극수p가 바뀌지 않는다고 하면 주파수에 따라 회전 속도가 결정된다.
* 극수 ~ 회전자에 들어가는 영구자석 수 ~ 전기자계로 형성되는 극수
그렇기에 고장자에 입력하는 전기자 전류의 주파수를 가변하기 위한 장치인 인버터가 필요하다.
(물론, 모든 교류전동기에서는 전류의 주파수 및 세기를 조절하기 위해 인버터라는 컨트롤러가 들어간다.)
한쪽 끝에 브러시
슬립링은 브러시와 접촉하여 전류 공급 ~ 전류가 잘 흐르는 도체로, 미끄러지면서도 전기적 연결 가능
권선게자형 동기전동기 원리
회전자의 권선에 전류가 흐르면 그에 맞는 계자(N/S극) 형성
고정자에도 전류가 흐르며 자계 형성
이를 교류전류가 흐르고 인버터가 컨트롤 하며 자계가 회전(회전자계 형성)
고정자의 회전자계, 회전자의 계자자속이 동기화
회전자가 고정자의 회전자계에 맞춰 회전
이 회전력은 shaft(축)을 통해 원하는 곳으로 기계적 회전운동 전달
힘=계자자속x전기자 전류
계자자속=(계자권선 턴수)x(계자전류)/(자기저항)
계자자속 높이기 = 계자전류 크게 or 계자권선 턴수 늘려 or 공극(고정자와 회전자 사이) 줄여 or 비투자율이 높은 연자성체를 코어로 사용
권선게자형 동기전동기 장단점
장점:
- 계자권선을 이용하여 계자자속을 발생시켜 계자자속 크기 제어가 용이, 영구자석 사용x
- 영구자석을 사용하지 않아, 부품 수급 안정성에서 유리
- 영구자석을 사용하지 않아 신뢰성 우수(감자 x, 감자=온도 상승 등의 불편한 요소로 자성이 떨어져 효율이 떨어지는 현상)
- 계자자속 크기 제어가 가능하여 저속부터 고속까지 효율적 운전 가능
단점:
- 회전자 계자권선에 계자전류 입력을 위한 브러시-슬립링 추가 장치와 이로 인한 수명 제한
- 권선계자형은 회전자에서 추가적인 동손이 발생하기에 영구자석형 보다 효율이 떨어짐
- 회전자 기구구조가 복잡하여 고장 위험성(계자전류를 위한 별도의 DC전류와 브러시-슬립링이라는 추가적 장치 필요)
- 브러시 마모의 문제(전동기 수명 제한)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
하지만 주로 영구자석 사용, 우리가 관심있는건 영구자석 사용하는 녀석 -> 영구자석에서 계자자속 생성하기에 구조 단순
단, 계속되는 영구자석 재료(희토류)의 수입 불안정성 및 중국의 독점에 가까운 시장으로 영구자석을 사용하지 않는 효율좋은 전기모터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
마치며
다음 포스팅에서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정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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