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 공부 (1차 정리)/자동차, 친환경차, 전기모터

전기모터, 전동기] 물리적 한계(자기포화, 온도)로 인한 성능 제한

by 쉬고 싶다 2022. 4. 24.
반응형

 

- 물리적 한계로 인한 전동기의 성능 제한

- 자기포화 물리적 한계로 -> 계자자속의 제한

- 코일의 온도 상승 물리적 한계로 -> 전류의 제한

 

 물리적 한계로 인한 전동기의 성능 제한

 

2022.03.29 - [정리, 공부/기계공학 & 시스템설계] - 전기모터, 전동기] 토크, F=BLI, 기본적인 상관관계

 

전기모터, 전동기] 토크, F=BLI, 기본적인 상관관계

- F=BLI - 전류의 구분 - 전동기 토크 - 전동기의 사이즈 ~ 출력토크 - 정상상태 F=BLI F=BLI : 전동기에서 발생하는 힘은 계자자속의 크기, 전동기의 높이, 전기자 전류의 크기라는 3가지 물리량의 곱에

setoo0922.tistory.com

전동기의 토크는 전류, 자기장의 세기에 비례하다.

하지만,

전동기의 계자자속은 자성체의 자기 포화 현상으로 제한되며,

전자기 전류는 동손에 의한 코일의 온도 상승으로 그 값이 제한된다.

 

 자기포화 물리적 한계로 -> 계자자속의 제한

 

자기포화: 아무리 큰 B를 만들고 싶어도 자성체가 갖는 한계가 있다.

사이언스올

  • 물질마다 다르지만 1.5~2T(테슬라)정도 되면 자기포화가 발생한다.
  • 전류가 10A증가 -> 1T증가
  • 15A증가하면 1.5T가 증해야하는데, 실질적으로 1.2T증가

Saturation: 입력이 증가해도 출력이 따라 증가하지 않는 현상 -> 자기적인 saturation

 

계자자속의 제한 = 자기포화 때문(주된 원인) or 철손(코어의 온도 상승) 때문에 자기포화까지 못 키우기도

 

 

 코일의 온도 상승 물리적 한계로 -> 전류의 제한

 

(열)손실 때문!

주변의 모든 물질은 저항을 갖는다.

(I^2 * R 동손 발생 ~ Joule loss -> 외부로 열에너지 전달, 온도 상승, (제품들의 성능 저하)

 

큰 전류를 흘리고 큰 저항값을 갖는 니크롬선 등이 대표적인 열선, 전기히터 역할

 

// 왜 온도가 올라가면 문제가 되는가

전류가 흐르는 코일은 다른 코일(도체)과 코어로 사용되는 철(자성체, 도체)과 접촉 -> 흘러가면 안되는 경로로 전류가 흐르는 누전 발생 -> 누전 방지를 위해 코일을 절연체로 감싸 // 이 절연체는 열에 취약하기에 온도 상승으로 문제 된다.

 

, 과도한 전류 -> 과도한 손실() -> 절연체 열화(고장) 발생

전류, 손실에 의한 온도 상승 방지를 위해 특정 값 이하로 사용 제한.

그러니 냉각시스템이 잘 형성되고 전기에너지 사용 효율이 높아진다면 더 높은 전류의 사용으로 전동기 힘 제한 완화

 

https://ma-param.tistory.com/

 

Ref

현대H모빌리티 클레스

https://ma-param.tistory.com/

등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