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냉각설계
- 모터에서의 열발생
- 모터 냉각에서의 열 흐름
냉각설계
냉각설계 = 발열원을 줄이기 위한 설계 & 방출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하는 설계
모터 자체에서 발생하는 열을 빠른시간에 방출하여 내부 온도를 목표치만큼 유지하기 위함
소재 선정
냉각수 선정
파이프라인 구성 (흐름 효율/냉각 효율을 생각하여)
알맞은 모터 in 온도를 위한 열교환기 디자인
시스템에서 냉각수 루프를 돌리기 위한 펌프 사양 선정
냉각방식 :
공냉방식 / 냉각수 냉각방식 / 오일냉각(오일의 절연특성을 활용하여 직접 냉각 가능)
모터에서의 열발생
인버터의 스위칭 소자 IGBT(insulated-gate bipolar transistor)를 통한 전원이 모터에 인가
모터에 감긴 코일에 전류가 흐르고
전류의 제곱과 저항의 곱으로 코일에서 동 손실(copper loss)에 의한 열이 발생
영구자석과 코일묶음에 전기가 흐름으로 자기장 발생
자기장이 스테이터/로터 코어를 지나며 철손 발생
2022.08.12 - [정리, 공부/자동차, 친환경차] - 전기모터, 전기차] 열 손실: 속도에 따른 동손과 철손, 적층길이와 효율
기계손 (특히 베어링부) ~ 베어링 온도 상승
로터와 스테이터 사이의 공기의 마찰
혹은 로터의 빠른회전과 좁은 공간으로 공기막 형성으로
로터의 열이 스테이터로 빠져나가기 어려움
모터 냉각에서의 열 흐름
두가지 열관리(thermal management) 파트(관점)
1. 라디에이터(radiator) - 냉각수 펌프(coolant pump) - 인버터(inverter) - 열교환기(heat exchanger)로 구성된 차량시스템의 열관리 파트
2. 모터/감속기, 오일쿨러(oil cooler - heat exchanger), 오일 펌프(oil pump)로 구성된 구동계 열관리 파트
기본적으로 차량 전면의 Radiator을 사용한 공랭으로 차량 시스템 냉각수 cooling
환경 온도에 따라 냉각수 펌프/인버터/열교환기/모터 하우징 냉각라인에 들어가는 냉각수 온도가 결정
모터 내부 시스템을 직접 냉각시켜주는 오일
오일 온도는 위의 차량 시스템을 도는 냉각수와의 열교환으로 결정
이 오일은 샤프트를 통해 로터를 냉각하기도,
가장 많은 열손실이 발생하는 코일부에 직접 뿌려지며 냉각하기도
냉각수 대신 스테이터 바깥부분을 흘러 냉각하기도
마치며
2022.10.30 - [정리, 공부/자동차, 친환경차] - 전기모터, 전기차] 전기자동차 모터에 냉각시스템이 필요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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