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정자 코어, 전기장의 흐름길
- 슬롯리스 타입 내용 + 장단점
- 슬롯 타입 내용 + 장단점
고정자 코어, 전기장의 흐름길
기계적인 토크를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계자자속과 전기자 전류의 통로가 되는 권선의 공간적인 배치가 중요한 요소이다.
고정자 코어 ~ 슬롯리스타입: 큰 공극으로 자속 밀도가 작아 / 슬롯타입: 작은 공극으로 자속 밀도가 커
철/코어: 자속이 흐르는 통로 역할 ~ 통로가 잘 되어 있다면 자속밀도가 좋다
절연지/인슐레이터 = 고정자 코어와 전류가 흐르는 코일 사이의 인슐레이터
슬롯리스 내용 + 장단점
슬롯리스
고정자 철심과 회전자 철심 사이의 거리 = 공극
공극: 고정자와 회전자 사이의 상대 운동을 위해 존재하는 간격 (자성체만을 고려한 자기적인 공극과 비자성체까지도 포함한 기계적인 공극이 존재)
도체는 구리나 알루미늄을 쓰는데 둘 다 비자성체이다.
즉, 공극 = 회전자 고정자 사이의 빈 거리 + 비자성체가 차지하는 공간
단점
- 큰 공극으로 인한 낮은 자속밀도 -> 코일을 많이 배치하면 고정자코어와 회전자 코어 간극이 멀어져
- 슬롯리스: 자기적인 공극이 너무도 커진다.
- 코일에서의 발생열의 냉각 문제, 고정자 코일에서 열이 많이 나
- 자기력을 받는 코일에 대한 지지 문제, 지지구조 취약
장점
- 코일 배치 공간 최대화
- 슬롯에 의한 공간 고조파가 없다
- 코깅 토크가 없다. -> 작은 힘을 내지만(효율도 떨어지지만) 토크 리플이 작은 일정한 토크를 내기 적합한 모터
슬롯타입 내용 + 장단점
슬롯 타입
일반적으로 보아온, 사용하는 전기모터들이 슬롯 타입에 해당될 것이다.
이전에 포스팅에서 다룬 거의 대부분의 모터가 슬롯타입의 구동모터였고
위의 사진은 엘리베이터에 사용되는 구동모터이며 슬롯 타입이다
브러시 모터, 즉 기본적인 직류모터 이후로 발전되어 각광 받았던 BLDC 모터도 슬롯 타입의 모터이다.
아무튼, 많이 사용되기에 슬롯리스 타입 보다 잘 알고 있으면 좋겠다 :)
2022.08.20 - [정리, 공부/자동차, 친환경차] - 전기모터, 전기차] 고정자 회전자의 코어 구성 | 고정자 코어 형태
위의 포스팅을 보면 슬롯타입의 고정자 코어 구조를 알 수 있다.
공극은 고정자와 회전자 사이의 공간을 말한다 하였고
공극이 커지면 자기적인 성능이 떨어지고 자기적인 성능이 떨어지면 전기모터 자체의 효율/성능이 감소한다
하지만 공극이 너무 작아지면 회전자의 회전에 의한 충돌 및 이슈 발생 가능성이 커지기에 위험하다.
슬롯타입에서는 치의 끝단에 위치한 슈 부터 회전자코어 까지의 거리가 공극이며 보통은 공기로 차 있다.
치나 슈를 만드는 이유도 자기적인 성능을 높이기 위한 한 방법이다. 자기장 길을 만듦으로써 성능을 높히는 것.
장점:
- 공극 저감을 통한 높은 자속밀도 (슬롯에서는 슬롯(공간)이 자기적인 공극이 되기에)
- 코일에서 발생열의 효과적인 냉각 (고정자와 슬롯~슬롯 사이사이에 있는 치라는 철심을 통해 열전달)
- 치에서 코일과 코일사이에 발생하는 자기력을 지지해준다. (자기력 발생 코일의 지지 구조 우수)
단점:
- 공간 고조파(비정현적인 공극 자속) 발생
- 코깅 토크 발생
- 코일이 배치될 수 있는 공간 축소(중간중간 치도 있고 빈 공간도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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