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리, 공부/기계공학 & 시스템설계

펌프의 양정에 대해 (흡입양정, 토출양정, 실양정, 전양정, 손실양정)

by 쉬고 싶다 2021. 7. 6.
반응형

 

 

 

 

 양정, head pressure

 

양정이란, 펌프가 유체를 운송할 수 있는 높이(=압력)이고, 보통 m 단위로 표시한다.

이 제품은 Koolance에서 펌프를 사용한 쿨링 시스템 디자인을 위해 구입한 제품입니다.

2021.06.12 - [정리, 공부해요/기계공학] - 펌프 압력 측정법 (수두압력 높이를 통한 & 압력계 사용)

 

펌프 압력 측정법 (수두압력 높이를 통한 & 압력계 사용)

 펌프 압력 측정 방법 1. 물의 높이에 따른 얼마만큼의 압력을 버티는가를 측정함으로써 펌프의 압력 계산 가능 2. 직접 압력계를 달아주어 펌프의 압력 측정  얼마만큼의 물의 압력을 버티는가

setoo0922.tistory.com

이전 포스팅에서는 펌프의 압력 측정법에 대해 정리했었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계속 사용하던 수두압력, 양정, 펌프가 들어올릴 수 있는 높이가 무엇인지 정리하려 합니다.

 

우선 수두를 얘기함에 있어, 손실값들은 제하고 얘기하겠습니다.

베르누이 방정식은 기본적으로 에너지보존을 전제가 필요한 식으로

압력/운동/위치에너지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펌프의 스펙 기제에서 Maximum head Pressure로 11m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는 위치수두를 표시한 것으로, 위치수두는 위의 펌프의 압력 측정법 포스팅에서도 말했듯

펌프가 얼마만큼의 물을 들어올릴 수 있는지를 나타내주는 값으로, 속도가 0으로 평형을 이루었을 때 계산됩니다.

 

 

 흡입양정 (Suction head)

 

시스템에서

탱크나 reservoir의 유체 높이 ~ 펌프 중간(흡입구)까지의 높이와 파이프라인을 설계해줄 때 고려해줄 값입니다.

 

이론상 흡입하려는 유체가 물이고, 펌프가 (회전속도/힘으로) 완벽한 진공을 만들 수 있다면 대기압 하에 압력차로 인해 10.33m까지 아래에 있는 물을 흡입해 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완벽한 진공은 어렵기에 흡상능력은 6~8m 정도가 됩니다.

 

 토출양정 (Discharge head)

 

펌프가 최대로 올릴 수 있는 유체의 높이. 펌프의 성능을 나타냅니다. (보통 우리가 말하는 펌프가 낼 수 있는 압력)

토출(출입구) 측에 압력계를 설치해 측정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포스팅에서의 펌프의 압력 측정처럼)

 

실양정(Actual head) = 흡입양정 + 토출양정

전양정(Total head) = 실양정 + 손실양정

 

 손실양정

 

실양정에는 펌프 배관과 유체의 마찰, 와류, 배관모양, 포화증기압 등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손실양정은 실제 상황에 사용하기 위해 넣어주는 부분으로, 마찰손실과 포화증기압으로 인한 손실값이 포함됩니다.

 

마치며

 

다음포스팅에는 손실양정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정리해보겠습니다.

(거리, 유속에 따른 마찰손실 & 곡관 등 파이프라인 형상의 변화로 인한 손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