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BLI
- 전류의 구분
- 전동기 토크
- 전동기의 사이즈 ~ 출력토크
- 정상상태
F=BLI
F=BLI : 전동기에서 발생하는 힘은 계자자속의 크기, 전동기의 높이, 전기자 전류의 크기라는 3가지 물리량의 곱에 비례
1) 자기회로: 동일한 전류에서 가능한 큰 자속 B를 생성하기 위하여 자성체로 폐루프의 자기저항을 저감
그렇기에 모터의 구조에선 코일에서 생성된 자기장의 자기특성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자성체인 철을 사용하고 + 특정 구조를 갖습니다.
2022.03.13 - [정리, 공부/제품 구성, 원리] - 전기차 전동기(모터) 구성 및 주변부 구성
2) 전기회로: 동일한 전압에서 가능한 큰 전류 I를 생성하기 위하여 도체로 폐루프의 전기저항을 저감
그렇기에 코일은 전도성이 높고 가격이 괜찮은 구리 사용
3) 전동기는 자기력을 최대화하기 위해 계자자속(B)과 전류(I)를 수직한 방향으로 놓이게 만들어준다.
전류의 구분
자속 발생을 위한 소스(자속의 입력)는 전류
전기자 전류(식 속의 I, 오른쪽 파랑 I)의 생성을 위한 입력소스 = 전압
(회전하는 자기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유도전류와 구분하기 위한 설명 -> 이 유도전류로 인해 모터에 영향이 가는데 이에 대해선 따로 뒤에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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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기 토크
전동기의 출력 = 토크[Nm] x 토크의 속도(회전속도)[rad/s] = [power, 일률, W] ~ 단위 시간당 발생(소비)되는 에너지(일)
전동기를 사용하는 이유 = 일정한 토크가 요구되는 응용 분야에 쓰기 위해 ~ 그러니 전동기는 시간에 무관한 일정한 토크를 만들어야 의미가 있다. (고정밀 제어)
자동차에 사용되며 변속기를 필요로 하지 않는 이유는 아래 참고,
2022.03.27 - [정리, 공부/기계공학 & 시스템설계] - 전기모터, 전동기] 내연기관(변속기)과 전기모터(감속기), 차량 주행의 요구 토크
전동기의 사이즈 ~ 출력토크
출력 = 토크 x 속도
전동기의 사이즈(지름)는 토크에 비례, 출력파워와는 관련이 없다.
주먹만한 무선 청소기 모터의 회전속도 10만rpm -> 1kW출력
(작은 모터 크기, 작은 토크, 하지만 높은 RPM으로 높은 출력)
피자만한 드럼세탁기 모터의 40N+45rpm(세탁), 4N+1100rpm(탈수) -> 400W미만
정상상태
정상상태: 관심있는 물리량이 시간에 대하여 일정한 값을 유지하거나 시간에 따라 일정한 주기로 변화하는 상태
정상상태: in = out
가정: 정상 상태, 손실=0
정상상태에서 전동기의 출력토크는 입력전력의 순시값에 비례하는 값을 가진다.
Ref
현대 H모빌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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