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외/제품사용, 자동차, 컴퓨터, IT기기 관련

[로드 자전거 구입] 조립법 + 조금 유별난? 관리법 사용법

by 쉬고 싶다 2024. 1. 3.
반응형

 


대학원생때,
나름 모임이 만들어져서? 자전거를 타고 다니게 되고
자취방에서의 출퇴근을 자전거로 할 생각에 !

로드 자전거를 구입했습니다 :)
32만원 정도였던가 🤔
이것저것 가방 타이어 및 공구 라이트 포함 👍


자전거 요샌
풀 조립되서 오기보단
반조립? 되어 오면 그걸 조립해서 써야하네요 ㅋㅋ


요런식으로? ㅋㅋ
핸들 등은 꺽이면 안되니 뽁뽁이 ㅇ처리하고
프레임 덜 상하게 상자로 틀을 잘 만들어 끼워오고 :)


좀 과한? 유별난? 관리법은 ㅋㅋㅋ
프레임이 알루미늄 크로몰리 탄소나노튜브? 이런 느낌으로 있었던가요 😛
크로몰리 였는데
이녀석이 비를 맞거나 습하거나 관리를 잘 못 해주면 녹이 많이 슨다고 해서 🥲

그걸 들은 연구실 형이 자동차에 쓰는 코팅제를 가져와준 겁니다 ㅋㅋㅋ
휠 코팅제 :)

현재 자동차를 구입해 관리하는 입장에서
휠 코팅제까진 안 쓰기에
이 형이 차 관리에 얼마나 진심이었나를.. 조금 느끼게 되옸죠 👍


아무튼 !
클리너로 한번 닦고
코팅제를 입히는 과정입니더


두개의 미세 행주? 수건 준비하고
하나는 클리너용 (처음 간거라 굳이.. 이지만 먼지 😛)
하나는 코팅제용


짜서 수건 비비고 원하는 부분에 문대주고 :)


흠.. 차이거 있나


휠 살들도 발라보고 ㅋㅋㅋ


휠 안쪽 프레임도 발라주고
조금 색이 찐하고 빤짝 해지는거 같긴한데 🤔
(이 이후로 한번도 안해주었다)


바퀴 다 발라주고 ㅋㅋ


깔꼼?


이거 물 흐르는거 보여준다고 형이 보여준거 찍은건데
이때는 잘 몰랐지만
현재 자동차에 액체고체왁스 바르고
유리에 코팅하고 하면
그 차이가 어마무시하더라~


앞 프레임 발라주고 :)


뒤 프레임 및 체인 기어변속 장치도 발라주고
특히 체인은 자주 관리하준게
녹제거제 찍찍 뿌려주고
수입포로 슥슥 닦아주길 여러 차례 한 후
마지막으로 녹제거제로 한차례 코팅? 하는거로 자주 닦아주었습니다 :)

기름칠 대신 녹제거제라는 느낌? ㅋㅋㅋ
기름칠까지 해주면 더 좋겠지만 ㅎㅎ


체인 기어 발라주고 :)


슥슥 …


대충 다 발랐으니 다시 조립 !
대충 자리 잡아주고
요샌 드라이버질 해야하는 곳이 거의 없게?
손으로 돌리고 쪼아서 마무리 지을 수 있게 디자인 되어 나옵니다 👍


앞뒤바퀴도
그냥 돌리고 쪼아 접어주면 고정되고


핸들은 육각렌치로 조여주었어야 하는데
기억하는 이유가..
핸들이 종종 돌아갔어서 ㅋㅋㅋ
그럴때마다 자전거 가방에서
멀티공구 꺼내다 쪼였었기에.. 😂


그리고 좀 중요한게
브레이크 처리 입니다


브레이크 와이어 프레임 중간중간 고정 틀에 잘 끼워 넣고
마지막 브레이크 부분에 나사 볼팅하여 고정하는데
브레이크를 너무 바퀴에 붙이고 와이어를 너무 땅겨서 고정시키면
브레이크가 너무 민감하던가 안 풀리고 ㅋㅋㅋ
반대인 경우는 너무 헐렁하여 브레이크가 잘 안 잡히기에
그건.. 개인 손에 맞게 조절해 세팅해줘야 합니다 :)


양쪽이 안 맞는 경우도 있는데 🥲
이러면 브레이크 중간의 볼팅이 하나 뒤에 있을거라? 그거 풀고 손으로 밸런스 잘 맞추어 다시 쪼아주면 됩니당


프레임 중간중간 있다는 와이어 길
위치 맞게 고정.. 원통도 있으니 잘 끼워넣으시면 됩니당


와이어 적당히 잘 땡겨지니
땡겨서 쏙 넣어주면 되요


요건 와이어가 너무 길어서 짤랐던 컷..


드라이버 인줄 알았는데
육각이었네요
대체로 육각으로 쪼아주는게 많았던 것 같습니다 🤔


브레이크 부분 높이 조절 나사 :)


페달 끼워넣고


안장 끼워넣고
너무 아파서 나중에 젤 커버 씌웠죠 :)
전립선.. 엉덩이.. 중요..


핸들 한번 더 맞춰보고


완성 :)
1~2년 아주 잘 타고
중고로 팔고 상경했습니다 😁


팔때,
요 자전거가 태풍 왔을때 넘어지며 ㅠ
핸들이 조금 틀어졌었죠.. 맘 아팠는데 🥹


봄 철에 꽃가루 엄청 날려서 더러워졌을땐
긱사 베란다에 끌고 올라가 뒤짚어놓고
물로 막 쏘고
멀려주고
다시 코팅.. 🙃도 했었죠


타이어는 네이버 쇼핑에서 10개? 대량으로 구입했었는데
고거도 반이상 팔고 올라왔네요

 

반응형

댓글